파슬리는 음식에서 장식 또는 향을 내기 위한 재료로써 서양 음식에 사용되기도 하고 육류 요리에 데코레이션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파슬리의 효능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슬리는 월계수 및 후추와 함께 3대 향신료료 불려지고 있으며,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입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관 또는 무덤을 장식하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풀향이 은은하게 나고 잎 및 줄기를 사용하여 11~3월에 꽃이 핀다고 합니다.

데코레이션 뿐만아니라 소화 및 변비 등의 약재로도 사용되어왔습니다. 파슬리는 컬리 파슬리 및 이탈리안 파슬리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눈 건강

파슬리에는 비타민 A 및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이 성분은 시력을 개선시키는데 좋고, 망막과 각막을 보호하여 눈으로 자외선이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항암

ㅍ파슬리에는 베타카로틴, 카로티아노이드와 같은 항산화제가 있습니다. 이는 암세포의 성작을 억제하고 특히나 폐암 예방에 탁월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뼈 건강

비타민 K 칼슘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골 밀도를 높여주고 아이들의 성장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특히나 류머티즘 관절염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소화개선

파슬리를 섭취 했을 때 담즙 분비가 촉진되어 영양분 흡수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심혈관 건강

엽산은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안전화시켜 심근경색과 동맥경과와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뇨 작용

파슬리는 체내 독소 및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깨끗한 몸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면역력 강화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활성산소가 제거되는데, 이는 바이러스 및 세균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해주고, 채소에 있는 항산화제는 식물이 스스로를 지키기 위한 성분이기는 하나 사람이 섭취했을 때 그 효능을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구취제거

입냄새의 원인은 구강 내 박테리아가 원인이 되는데, 이를 파슬리가 제거함으로써 구취를 제거할 수 있는 것입니다.

피부미용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피부 노화 및 염증 등을 개선하고, 파슬리 비누가 나올정도로 피부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부작용

  • 허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할 것
  • 과다 섭취 시 옥살산 성분이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음
  • 임산부의 경우에는 엽산으로 인해 자궁 수축 등의 작용을 일으킬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