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에는 500여종이 넘는 많은 종이 있지만 약용으로 사용되는 알로에는 6~7종 밖에 없습니다. 노회 또는 나무노회라고도 하며, 아프리카가 원산지로 열대와 온대지방에서 자생하며 관엽식물로써 온실에서 재배 또는 가정에서 기르기도 합니다.

알로에는?

잎이 뿌리와 줄기에 달리며 어긋난 반원기둥 모양으로 잎 옆에 톱니 모양의 가시가 있습니다. 꽃은 여름에 귤색으로 피고 화피 조각은 7개이며, 수술도 6개, 암술은 1개입니다. 알로에는 안트라퀴논, 알로인, 알로에에모딘, 알로에틴 등의 성분이 약리 작용을 하여 약용으로 사용되기 도합니다.

당뇨

알로에에 있는 알로인, 알보란 성분이 체내 혈당 수치를 낮춰주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 예방 및 개선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면역력

알로에의 아세틸레이티드만난 등 다당체 성분이 우리 몸의 면역세포인 T세포를 활성화하여 면역력을 강화하고 펙틴 성분이 면역 체계를 개선하여 신체 저항력을 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변비

안트라퀴논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대장의 연동 운동과 배변활동을 촉진하여 변기 개선, 변비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상처

우르신 성분으로 인해 상처 치유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점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완화하며 새로운 조직을 생성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위장건강

알로인, 알레오닌, 이모딘 등 성분은 위액 분비를 촉진시킴으로써 소화 흡수를 도와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피부

사포닌,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여 피부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보습작용을 합니다. 알로에의 유기산 성분은 피부건강에 직접 연관이 있는 콜라겐 생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항암

이모딘 성분으로 인해 암세포의 발생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있고, 알로에에 함유된 아크로틴A 성분 또한 암 발생의 위험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혈관건강

알로인 및 알보란 등의 성분이 혈중 콜레스텔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혈관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입니다.

부작용

과다 섭취 시 구토, 복통 오심, 전해질 균형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섭취시 극히 낮은 확률로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장 또는 대장 기능이 좋지 못한 분들이 드시게되면 설사를 동반한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임신 또는 수유 중이거나 혈우병 환자, 당뇨병 환자 중 이뇨제를 따로 드시는분은 알로에 섭취를 삼가해주시고, 평소보다 많은 생리량을 보인다면 가급적 드시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