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는 보리잎 or 보리순이라고도 하며 보리를 발아시켜 싹을 틔운 후 약 20cm가량 자란 어린잎 상태를 일컫습니다. 보리보다는 새싹보리가 영양가가 높아 향료의 효과가 높습니다. 발아 채소의 생리 활성 물질은 재배 채소 생리 활성 물질의 100배라고 합니다. 새싹보리는 8종의 비타민과 12종의 미네랄 그리고 18종의 아미노산, 7종의 핵심 영양소 등 다양한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지요. 또한 새싹보리의 핵심 영양소인 사포나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외 폴리코사놀, 바라, 클로로필 등의 중요한 성분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새싹보리 효과는?

혈관건강

폴리코사놀 성분은 혈관건강의 핵심성분 입니다. 폴리코사놀은 체내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의 수치를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수치를 낮춥니다. 그렇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동맥경화 및 고지혈증 등 혈관계 질환에 도움이 되죠. 또한 새싹보리의 클로로필 성분은 엽록소의 일종으로, 강한 항산화 물질로 사람의 혈액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우리 몸의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동물성 지방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및 글리세리드가 우리의 체내에 과도하게 축적되어 혈액순환 장애 및 혈관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럴 때 클로로필 성분이 혈액을 정화하고 원활한 혈액순환이 이루어지록 합니다.

혈당조절

폴리코사놀과 슈퍼옥사이드 디스 뮤다 아제(SOD)는 인슐린의 활성화로 혈당이 낮춰지도록 유도하여 당뇨병 환자에게 좋습니다. 그리고 베타글루칸 성분으로 인해 당뇨예방 더욱 큰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베타글루칸 성분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릴 만큼 강력한 혈당 조절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싹보리에는 이러한 배타글루칸을 다량 포함하고 있어서, 비만 및 당뇨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폴리페놀의 한 종류인 사포나린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사포나린 성분도 당 분해 효소가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고 혈당 수치가 치솟는 것을 예방하며 이미 올라간 혈당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이 있는 환자에게도 새싹보리는 정말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로 고민하시는 분들에게도 권장할만한 음식입니다.

다이어트

루테올린은 지방 세포에서 단백질 발현을 증식시켜 세포 안으로 지방산 및 포도당을 유입시키는 단백질의 발현을 돕습니다. 이는 우리 몸속에서 지방이 합성되는 것을 억제해주고 체지방 감소에도 효과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 몸의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이 비타민C보다 높고, 포도당 흡수를 억제해주는 효과도 있어서 탄수화물 섭취 시 당이 지방으로 변하는 것을 방지하여 그대로 배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면역력

클로로필은 항산화 효과가 좋은 성분으로써 다양한 질병의 주요 원인인 활성산소를 없애고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막아줘 각종 유행성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또한 새싹보리는 일반 채소보다 SOD 및 베타글루칸을 7배 이상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 덕에 뛰어난 항산화 효능으로 우리 몸속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어 만성염증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해줍니다. 또한 폴리 보노 및 폴리페놀도 또한 항산화 효능이 좋아 새싹보리 효능으로 면역력 증진도 포함됩니다.

간건강

폴리코사놀 성분은 청소부라고 불려질 만큼 혈관 및 혈액 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사포나린 또한 다량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사포나린 성분이 간의 해독 능력을 증진시켜 주기 때문에 과음으로 인해 간에 축적된 알콜을 분해하고 몸의 정화기능을 높여주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간세포 재생을 도와주어 만성 간염을 가진 분들에게도 탁월한 효과가 있지요

암 예방

새싹보리의 SOD는 발암의 원인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합니다 폐암, 위암, 간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을 유발할 수 있는 활성산소를 슈퍼옥사이드 디스 뮤타 아제 성분의 억제력 덕에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새싹보리의 베타글루칸 역시 다른 식물보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베타글루칸 성분은 암세포를 제거하고 증식과 전이 억제를 해주기 때문에 슈퍼옥사이드 디스 뮤타 아제(SOD)와 함께 시너지를 이루어 암 예방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